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누리집 로고이미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관세청, 복잡했던 법규준수도 평가제도 하나로 통합

관세청, 복잡했던 법규준수도 평가제도 하나로 통합 상세보기 표 - 구분, 제목, 작성자, 등록일, 내용로 구성
작성자 이준 등록일 2025.06.24
구분 기타

관세청수출입 관련 기업의 법규준수를 평가하는 여러 제도를 통합하여 20254분기부터 새로운 기준의 법규준수도 평가를 시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번 제도 개편은 평가 기준 일관성 신뢰성을 확보하고, 기업 자율적인 법규준수 유도하기 위한 것이다.


 

법규준수도 평가제도 개편

개편

 

그간 관세청은 업종별 특성과 평가 목적을 반영해 통합 법규준수도(전체)’, 특송업체 법규준수도(특송업체)’, 법규수행능력평가(물류업체) 각각 운영해 왔다. 

 

 그러나 동일 업종에 대한 중복 평가가 발생하면서, 제도별 평가 항목 및 산식이 상이해 평가점수가 다르게 나타나는 등 기업과 세관 모두에 혼란과 비효율을 초래하였다.

 

관세청은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각 제도 별 취지와 장점은 유지하면서 평가 방법, 규정, 시스템 등을 하나로 통합하는 방향으로 제도를 개편하였다.

 ㅇ 평가의 객관성 확보를 위해 정량화할 수 있는 항목으로 평가체계를 표준화하는 한편, 자율적 법규준수 지원을 위해 수출·수입신고 정정 시기별 감점 면제 도입 등 다양한 유인도 마련하였다. 붙임 참고

 

 특히, 업체의 관세행정 참여 유도를 위하여 간담회설명회, 교육, 경진대회 등 다양한 가점 항목을 신설하고, 평가항목최소 평가기준 등을 공개하여 기업 스스로 법규준수를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 법규준수도는 수출입 안전관리 우수업체(AEO) 인증, 담보제공 생략, 특허 심사 등 다양한 관세행정에 활용

 

관세청은 제도 시행 전까지 기업대상 시험운영, 현장 소통·지원체계 운영 등을 통해 제도의 안정적인 정착을 지원할 계획이다.

 

 관세청은 2025519일부터 1주일간 전국 수출입 관련 업체를 대상으로 법규준수도 통합 제도 개편 설명회를 개최하였으며, 1,000여 명의 업계 종사자가 참석하여 법규준수제도 개편에 큰 관심을 보인 바 있다.

 

 앞으로는 업체에서 참여하는 시험운영(7~12, 2)을 통해 통합 후 적용될 법규준수도 점수를 사전에 공개하여 변동 폭을 사전에 점검할 수 있도록 하고, 관련 고시 개정을 위한 행정예고 등을 통해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나갈 예정이다.

 

통합된 평가기준은 20254분기부터 단계적으로 적용될 예정이며, 관련 고시20251220일 시행을 목표로 개정안을 추진할 계획이다.

 

 특송업체 법규준수도20254분기부터 통합되며, 그 외 물류분야에 적용되는 법규수행능력평가는 이해관계자의 제도 혼선 방지를 위하여 2027년 이후에 통합될 예정이다.

 

고광효 관세청장은 이번 법규준수도 평가제도 통합으로 기업의 불필요한 행정 부담을 줄이고, 관세행정 효율성과 신뢰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앞으로도 자율과 책임이 조화를 이루는 건전한 수출입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기업과 협력하는 신뢰 기반의 관세행정을 지속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붙임 1. 현행 법규준수도 제도 비교
2. 통합된 법규준수도 제도 개요 및 주요 내용


첨부파일
이전 다음 글보기
다음글 관세청, 철강·알루미늄 파생제품 관련 대미 수출기업의 원산지 대응 돕는다
이전글 ’25년 6월 1일 ~ 6월 20일 수출입 현황

콘텐츠 만족도 조사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