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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혁 및 특성

HISTORY

선진무역강국을 실현하는 WORLD BEST 관세청
광양세관의 걸어온길을 소개합니다.

  • 1987.04.01 여수세관 광양출장소 신설
  • 2003.07.25 광양세관 승격
  • 2005.11.30 현 청사 준공
  • 2011.10.12 감시종합상황실 준공
1992년도 출장소 이전 후 모습 현재 광양세관의 모습

지역적 특성

광양항 자유무역지역 및 우리나라 제2의 컨테이너 부두를 관할하고 있으며, (주)포스코 광양제철소가 있어 철강산업 관련 수출입비중이 50%를 상회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순신대교 및 광양전주간 고속도로 건설 등 광양만권 개발로 물류중심세관으로 발돋움하였습니다. 광양항 컨테이너 부두는 3-2단계까지 개발되어 5만톤급 15선석, 2만톤급 5선석 총 20선석이 운영되고 있으며, 2020년도 컨테이너 반출입 물동량은 218만TEU로 전국대비 7.5% 차지하였으며, 광양항 컨테이너부두 4개 선석을 자동화 부두로 개발할 예정으로 세계 최고의 무인 자동화 항만으로 성장할 것입니다.

 출입 동향

  • 주요 수출품목으로는 철강, 합성수지, 화학제품, 타이어, 자동차 및 자동차 부품, 납축전지, 철강판재, 합금강 판재, 플라스틱, 폴리에틸렌, 종이류 등이며 연간 126억불(2020년말 기준)을 수출하고 있습니다.
  • 주요 수입물품으로는 석탄, 철광석, 가전제품 및 부분품, 가스, 천연제품, 화학공업제품, 비철금속광, 화학공업제품 등으로 연간 약 116억불(2020년말 기준)을 수입하고 있습니다.

징수실적

관세 등 징수실적은 연간 약 1조 1,926억원(2020년말 기준)으로 전국 세관 7위를 차지했습니다.

세관 관할 구역

전남 광양시, 전남 구례군, 경남 하동군(금성면에 한함)

관할구역소개 지도 - 전남 구례군, 전남 광양시, 경남 하동군으로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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