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수출입 품목분석

부산세관 분석실 소개

부산세관 분석실은 1 9 6 1년 재무부 감정분석소로부터 출발하여 1 9 8 0 년 부산세관 분석실로 개편되어 현재에 이르기까지  5 7 년 전통과 역사를 지니고 있는 수출입물품의 분석기관입니다.우리분석실은 수출입물품의 과학적인 정밀분석을 통하여 관세부과에 기본인 관세율표상의품목분류와 수출입통계를 정확히 확정하고, 관세부과징수, 관련법규적용 등을 위한관세행정에 필요한 기술적인 지원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현재 전국세관 분석물품의 6 0 % 를 담당하고 있습니다.특히 수출입상품의 정보 및 HS품목분류의 인큐베이터 역할을 수행하고, 1 9 9 5 년 W T O 출범과 함께 농산물 가공품의 수입증가에 따른 편법·변칙 가공 농산물을적출하여 통관질서를 확립하는데 기여하고 있습니다.분석으로 인한 물류지체를 최소화하고, 분석정보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EDI 수출입통관시스템과 연계된 분석정보시스템을 개발하여 운영하고 있으며,새로운 무역환경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최첨단 정밀분석장비 도입과새로운 분석기법을 꾸준히 연구 개발하고 있습니다.

업무내용

수출입물품에 대한 품목분류

물리·화학적 실험 및 기타 감정분석에 의하여 수출입물품의 품명·규격· 성분· 용도 등의 정확성 여부를 확인함으로써 관세부과에 필요한 품목분류와 통계부호를 정확히 확정하고 있습니다.

물품의 품목분류에 대한 조사 및 연구

과학기술의 발달로 새로운 상품에 대한 정보를 최신문헌, 연구자료, KS, ISO, JIS, ASTM 등을 통하여 정확한 품목분류를 위한 물품분석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끊임없이 연구, 노력하고 있습니다.

수출입과 관련된 분석의뢰물품의 표본관리

분석의뢰되는 물품에 대한 정확한 데이터 축적을 위해 표준시료를 샘플링하여 전시함으로써 일관성 있는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분석장비의 운영 및 관리

수출입물품의 정확한 분석을 위해 주사전사현미경, X선형광분석기, 적외선 분광광도계 등 첨단장비를 이용함으로써 신속하고 정확한 분석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신규 수입상품에 대한 정보 교환

통관 · 심사 · 조사분야에 신상품 및 신고사항과 상이한 물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정확한 검사 · 심사 · 조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