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누리집 로고이미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보도자료

전자담배용 수입 니코틴 안전성 관리 강화

전자담배용 수입 니코틴 안전성 관리 강화 상세보기 표 - 구분, 제목, 작성자, 등록일, 내용로 구성
작성자 박상철 등록일 2017.01.12
구분 통관

전자담배용 수입 니코틴 안전성 관리 강화
- 안전성 미확인 천연·합성니코틴 및 불법먹거리 통관불허 - 

 


□ 관세청은 국민건강 보호 및 사회안전을 위해 전자담배용 니코틴의 통관관리를 대폭 강화하였다.


 
□ 이는 지난해 해외직구로 구입한 니코틴 원액을 이용한 살인 사건과 최근 연이어 발생한 자살 등으로 국민적 우려가 크게 대두됨에 따른 조치다.
 
ㅇ 니코틴은 개인이 소량(연간 100kg)으로 구매하는 경우 환경부의 관리감독에서 제외되고, 안전성이 확인되지 않은 합성니코틴이 수입되면서 국민건강을 크게 위협하고 있는 실정이다.

* 개인이 직구로 구입하는 10ml 1병(함량 995)으로 성인 165명 살상 가능


 
□ 먼저, 관세청은 니코틴이 국내에 유통되기 전 수입자가 화학물질관리법상의 ‘유해화학물질 취급기준’을 준수하도록 관련 업계와 민·관 협의를 통해 안전기준을 대폭 강화하였다.

* 보관·운반·시설 등 적정기준을 충족한 경우에만 니코틴원액 유통 허용
 
ㅇ 대형 국제특송업체인 FedEx, DHL은 니코틴용액 중 니코틴 함량이 1% 이상인 경우에는 유해화학물질 취급 기준을 준수한 경우에만 국제운송을 하기로 함으로써,
 
- 무색·무취의 고농도 원액보다 위험성이 크게 낮아진 니코틴 함량 1% 미만의 향이 포함된 액상만 수입되게 되어, 국민안전이 크게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 또한, 안전성이 검증되지 않은 합성니코틴에 대하여는 환경부와 협의하여 신규화학물질로 관리하고 「화학물질의 등록 및 평가 등에 관한 법률」에 화학물질 등록 및 유해성심사·위해성평가를 받도록 하였고

ㅇ 환경부의 화학물질 등록을 받지 않는 합성니코틴은 수입을 전면 불허함에 따라 수입량은 대폭 감소하였다.

[니코틴] 2,266건(‘16.10월)→ 3,053건(’16.11월)→3,413건(‘16.12월)→21건(’17.1.9일)
[합성니코틴] 54건(‘16.10월)→ 10건(’16.11월)→ 4건(’16.12월)→0건(’17.1.9일)

ㅇ 이와 같은 성과는 관세청과 환경부가 지난 2년간의 유기적인 정보공유와 협업을 바탕으로 국민안전에 발 벗고 나선 결과다.


 
□ 아울러, 담배관련 세금 등을 회피하기 위하여 천연니코틴을 합성니코틴으로 허위 신고하고 밀수입하려고 한 업체(6건, 4,062개)를 적발하였고
 
ㅇ 합성니코틴을 수입하면서 신규화학물질 등록을 이행 하지 않은 13개 업체에 대한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 담배소비세등 관련 세금 부과 : 천연니코틴(1㎖당 1,799원), 합성니코틴은 부과되지 않음.

※ 합성니코틴은 천연니코틴과 같이 전자담배에 사용되고 있으나, 담배잎에서 추출되는 천연니코틴과는 달리 화학물질 합성을 통하여 제조됨에 따라 담배사업법상 담배에서 제외

 

□ 이외에도 관세청은 올해 개인이 직구로 구매하는 수입식품류에 대하여 식약처와 성분분석·합동검사를 실시하여 국민건강을 위협하는 유해성분이 함유된 식품 8,242건을 전량 반송 또는 폐기 조치하였다.
 
ㅇ 이러한 물품은 복용 시 환각증세를 일으키거나 안전성이 검증되지 않은 성분이 함유된 물품으로 성범죄 악용 가능성이 높은 최음제 및 다이어트 성분이 함유된 물품들이다.


 
□ 관세청은 관련기관과의 민·관 협업을 더욱 강화하여 해외에서 유입되는 불법·불량·유해물품 차단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국민 안전망을 더욱 튼튼하게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 보다 자세한 내용은 첨부된 보도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첨부파일
이전 다음 글보기
다음글 「관세청, 朴 대통령-최태원 면담 직후 면세점 확대 검토(‘17.1.13 연합뉴스)」에 대한 해명
이전글 「관세청 “인천공항 면세점 선정권 내놔라” 파장(‘17.1.11 조선일보)」에 대한 해명

콘텐츠 만족도 조사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