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누리집 로고이미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보도자료

관세청, 자유무역협정(FTA) 발효 20주년 기념 국제 세미나 개최

관세청, 자유무역협정(FTA) 발효 20주년 기념 국제 세미나 개최 상세보기 표 - 구분, 제목, 작성자, 등록일, 내용로 구성
작성자 이준 등록일 2024.04.03
구분 국제관세협력

 

관세청, 자유무역협정(FTA) 발효 20주년 기념 국제 세미나 개최

- 도전의 20, 도약의 자유무역협정(FTA) 2.0’의 기치 아래 자유무역협정(FTA) 체결국 담당자들 한데 모여

 

 

관세청은 자유무역협정(FTA) 발효 20주년을 기념하여 42()부터 44()까지 3일간 서울 인터컨티넨탈 호텔에서 해외 관세당국 및 자유무역협정(FTA) 관계자 200여 명을 초청해 자유무역협정(FTA) 2.0 세미나를 개최한다.

 

 

 

< ‘자유무역협정(FTA) 2.0 세미나개요 >

 

 

 

일시·장소 : ’24.4.2.() 4.4.() / 서울 인터컨티넨탈 호텔, 서울세관 등

 

참석자 : (관 세 청) 고광효 관세청장 등
(해외인사) 자유무역협정 체결 59개국 관세당국, 아세안 사무국 등 국제기구
(국내인사) 체결국 주한 공관, 자유무역협정(FTA) 유관기관, 관세사 등

 

주요내용 : (4.2.) 자유무역협정(FTA) 미래전략 세미나, -미 자유무역협정(FTA) 원산지협력회의
(4.3.) 국내외 관세당국 워크숍
(4.4.) 해외 세관직원 대상 국내 산업현장 견학(삼성전자)

 

 

이번 세미나는 도전의 20, 도약의 자유무역협정(FTA) 2.0”의 슬로건 아래 자유무역협정(FTA) 발효 20주년을 되짚어 보며 자유무역협정(FTA) 제도의 미래 발전 방안과 급변하는 무역환경 속에서의 관세당국 역할을 함께 고민하고 실질적인 협력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ㅇ 특히 이번 세미나는 고위급 회의가 아니라, 59개 자유무역협정(FTA) 체결국의 세관 전문가가 모여 원산지 검증, 자유무역협정(FTA) 신청적용 제도, 신기술을 적용한 원산지 관리 등 자유무역협정(FTA) 이행 단계에서 직면하는 문제를 논의하고 현실적인 해결책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기존의 세미나와는 차별점이 있다.

 

4.2.() 오전에는 국내외 주요 귀빈이 참석한 가운데 자유무역협정(FTA) 발효 20주년 기념행사가 진행됐다.

 

 세미나를 주최한 고광효 관세청장은 개회사를 통해 관세당국의 경험과 고민을 허심탄회하게 나누고 글로벌 자유무역협정(FTA) 스탠다드를 마련하는 자리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어 최상목 경제부총리와 마티아르 프랑케 주한 칠레 대사는 각각 영상과 현장 메시지를 통해 대한민국의 자유무역협정(FTA) 20주년을 축하하며 자유무역협정(FTA) 효율적 이행을 위한 관세당국 간 협력을 당부했다. 

 

개회식에 이어 4.2.() 오후에는 관세청이 자유무역협정(FTA) 미래 발전 전략을 발제하고 국내외 자유무역협정(FTA) 전문가들이 함께 세미나를 진행한다.

 

 ㅇ 자유무역협정(FTA) 미래 발전 전략은 그동안 자유무역협정(FTA) 체들이 협정에서 정한 역할을 성실히 수행했는지, 규정을 충분히 준수해 왔는지를 되짚어보고, 자유와 책임에 기반한 민관의 역할 재정립과 제도 개선 방안을 담고 있다.

 

 패널들은 관세청이 제시한 자유무역협정(FTA) 발전 전략을 청취한 후, 원산지 검증, 제도개선, 디지털 혁신의 세 가지 주제에 대한 각국의 경험을 공유할 예정이다.

 

4.3.()에는 국내외 관세당국 자유무역협정(FTA) 담당자만 참여하는 세관 워크숍을 통해 보다 심도있는 논의가 진행될 예정이다.

 

 워크숍에서는 1차 생산품의 합리적 원산지 입증 방안, 자유무역협정(FTA)를 활용한 친환경·재생가능 자원의 무역 촉진, 원산지 사전심사 제도 활성화 방안, 인공지능빅데이터를 활용한 원산지관리 개선 방안 등이 논의된다.

 

관세청은 자유무역협정(FTA) 체결국과의 교역량이 우리나라 전체 교역량의 80%를 차지하는 가운데, 이번 세미나를 계기로 자유무역협정(FTA) 우리 경제의 핵심 성장 동력으로서 그 가치를 이어갈 수 있도록 전세계 관세당국과 협력하여 자유무역협정(FTA) 제도를 더욱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첨부파일
이전 다음 글보기
다음글 급증하는 마약밀수, 글로벌 연대로 돌파구 찾아
이전글 관세인재개발원-정부청사관리본부 ‘엑스레이(X-Ray) 판독 교육 협력 업무협약(MOU)’ 체결

콘텐츠 만족도 조사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