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물류대란 극복 등 에이이오(AEO) 활용 경험·지식 공유
- 2021년 에이이오(AEO) 활용사례 나눔대회 개최 -
□ 관세청(청장 임재현)은 우리 기업들의 수출입안전관리우수업체(AEO*) 제도 활용을 지원하기 위해 ‘2021년 에이이오(AEO) 활용사례 나눔대회’를 비대면으로 개최하고, 그 결과를 발표했다.
* 에이이오(AEO, Authorized Economic Operator) : 전세계 세관당국들이 운영하는 제도로 관세청이 공인한 수출입안전관리 우수기업을 말하며, 이들에게는 국가 간 상호인정약정(MRA)을 통해 세관검사 축소, 신속통관 등 무역장벽을 완화하는 혜택 부여
ㅇ 에이이오(AEO) 활용사례 나눔대회는 2011년부터 매년 개최해 올해로 11회째를 맞고 있으며, 에이이오(AEO) 제도 확산을 통해 기업 경쟁력 제고에 도움을 주고 있다.
□ 이번 행사는 코로나19 상황 등을 고려해, 온라인 국민심사단ㆍ 전문가 평가 등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됐다.
ㅇ 특히 온라인 국민투표는 카드 뉴스 형식으로 제작된 에이이오(AEO) 활용사례를 일반 국민이 살펴보고 직접 우수작을 선택하는 방식으로, 총 5,985명이 참여했다.
ㅇ 이는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관심 있는 국민 누구나 우수작 선정에 참여함으로써, 에이이오(AEO) 제도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마련됐다.
□ 온라인 국민투표와 전문가 평가 결과,
ㅇ 대상은 미국으로 배터리를 수출하는 과정에서의 에이이오(AEO) 제도 활용사례를 발표한 삼성SDI(주)의 ‘“AEO랑 수출준비할래?” 미국 비즈니스 Trust-Power, AEO MRA로 충전’이 차지했다.
- 이는 한-미 에이이오(AEO) 상호인정약정(MRA)에 따라, 미국 세관의 검사 축소, 신속통관 혜택 활용으로 배터리를 적기 납품함으로써 코로나19 물류대란에도 고객 신뢰를 유지하고 수출액이 대폭 증가했다는 사례이다.
ㅇ 금상은 현대자동차(주)의 ‘ICT 신기술(OCR, RPA)로 AEO 활용의 새 지평을 열다!’, 은상은 기아(주)의 ‘민관 AEO파트너십을 통한 코로나19 물류장벽 극복’, 동상은 엘지이노텍(주)의 ‘AEO, 전장사업의 초석이 되다!’가 선정됐다.(붙임 수상 목록 참조)
□ 관세청은 우리 기업들이 에이이오(AEO) 공인을 받음으로써, 세계 무역 갈등에 따른 비관세장벽을 극복하고 대외경쟁력을 높일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갈 계획이다.
![AEO 활용사례 카드뉴스[삼성SDI(주)] AEO 활용사례 카드뉴스[삼성SDI(주)]](/upload/editor/20211126/IMG_133112.jpg)
![AEO 활용사례 카드뉴스[현대자동차(주)] AEO 활용사례 카드뉴스[현대자동차(주)]](/upload/editor/20211126/IMG_133056.jpg)
![AEO 활용사례 카드뉴스[기아(주)] AEO 활용사례 카드뉴스[기아(주)]](/upload/editor/20211126/IMG_133044.jpg)
![AEO 활용사례 카드뉴스[엘지이노텍(주)] AEO 활용사례 카드뉴스[엘지이노텍(주)]](/upload/editor/20211126/IMG_133029.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