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 Skip Navigation 좌측메뉴 바로가기 - Skip Navigation 콘텐츠로 바로가기 - Skip To Content

인천본부세관

사이트메뉴
홈으로
사이트맵
관세청 바로가기
다국어메뉴
다국어메뉴
검색영역
사이버 홍보관

패밀리사이트 목록

뉴스/소식

선진무역강국을 실현하는 관세청

보도자료

컨텐츠서비스메뉴

제 목 아암물류단지내 인천세관 통합세관검사장 시대 성큼

내용보기

- 전국 최대규모 통합세관검사장의 부지 확보 -

 

□ 최근 인천항의 물류지형이 크게 바뀌고 있는 현실을 감안하여 관세청과 인천세관(세관장 노석환)은 보세화물의 보안성 강화와 화주 및 운송사 등의 편익까지 모두 고려한 미래지향적 관세행정 구현을 위한 프로젝트를 가시화해 나가고 있다.

ㅇ 프로젝트의 골자는 2019년 개장이 예상되는『신국제여객터미널』을 통해 반입되는 컨테이너화물을 최단거리로 이동·검사하여 보안성은 크게 높이면서 시간과 비용은 획기적으로 낮추는『통합세관검사장』을 신축하는 안이다.

ㅇ 지금까지 입항한 컨테이너화물들은 각 부두에 산재된 컨테이너 검색센터와 세관검사장을 일일이 돌아다니며 검사를 해야 했는데 이로 인해 주변 간선도로를 이용하는 대형 트레일러들이 교통흐름을 저해할 뿐 아니라 검사에 적지 않은 시간이 필요해 화주들에게는 물류비용 증가요인이 되어왔다.

 

□ 인천세관은 최근 해수부-인천항만공사와의 협의를 통해 매립부지인 아암물류 2단지 내에 2만여 평의 부지를 확보했다고 밝혔다.

ㅇ 계획대로라면 앞으로 이곳에 컨테이너 검색센터, 세관검사장, 특송창고, 압수창고 등 필수시설이 모두 들어선 메머드급 통합세관검사장으로 만들어져 명실공히 검사에 있어 원스톱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이것은 전국 최초의 시설이 되는 셈이며 이를 통해 인천항의 지속가능한 발전에도 큰 도움을 될 전망이다.

ㅇ 관세청은 지금까지 자체 추진한 건축사업 규모로는 최대가 될 가능성이 높아 이를 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조직구성과 아울러 용역발주를 마치고 대규모사업에 적용되는 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 등에 적극 대비하고 있다.

 

□ 노석환 본부세관장은 아암물류2단지내에 들어서게 될 통합검사장은 지금까지의 세관검사장과는 전혀 다를 것이다. 신국제여객터미널에 인접하고 있고 하선화물의 입고까지 동선이 매우 짧아 관리대상 화물에 대한 세관의 통제와 보안성을 크게 높일 수 있을 뿐 아니라 통관소요시간 단축과 물류비 절감효과도 부수적으로 기대할 수 있어 신항의 경쟁력을 높이는데 기여할 것이고, 컨테이너 화물차량 통행으로 인한 교통혼잡도 감소함으로서 시민들의 생활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Notice : 한줄의견 (한줄 의견 작성 시 실명인증이 필요합니다.)

Quick Menu
정보공개/개방|바로가기
e-청렴센터
관세용어사전
고객지원센터 125
밀수신고센터 국번없이125
인천본부세관 블로그
수출입기업지원센터블로그
인천국제여객터미널
수입물품 품목분류 상이사례 e-book
TOP